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심리학 이야기

어릴 때 받은 불공평한 대우가 성인이 된 나에게 미치는 영향

by 스토리아 2021. 2. 22.

 

불의에 의한 상처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15개월 정도의 아주 어린아이도 공평하거나 불공평한 상황을 구별할 만큼 발달된 정의 감각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성장하면서 지속적으로 불공평한 상황에 노출된 아이는 자신이 다른 사람의 관심을 받을 가치가 없다고 믿게 됩니다. 어린 시절에 아이에게 한계를 넘어서는 과도한 요구를 하는 경우 아이는 자신을 무능하고 쓸모없는 존재라고 느낍니다. 이 느낌은 어른이 된 후에도 계속됩니다. 불의로 인해 상처 입은 아이들은 커서 경직된 태도와 사고를 갖게 되며 다른 사람들을 믿지 않습니다.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삶에 대한 비관적인 시각을 가진 냉소적인 사람이 됩니다. 무의식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자신을 불공평하게 대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신뢰하지 않으며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중요한 존재, 권력을 가진 존재가 되려고 합니다. 또한 그들은 정리 정돈에 집착하고 완벽주의의 성향을 갖게 됩니다. 

 

 

 

 

방어기제

너무 큰 고통으로부터 살아 남기 위해 아이는 경직된 가면을 씁니다. 전체적으로 균형 잡히고 단단한 몸매를 갖게 됩니다. 움직임이 경직되고, 경직된 목을 가지고 자랑스러운 자세를 취합니다. 눈빛은 생생하게 빛나고 선명합니다. 

그들은  "문제없어", "항상", "전혀", "매우 좋아", "매우 특별해", "정확하게", "확실히", "내 말에 동의해"?" 같은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남을 시기하고 자신의 감정을 차단합니다, 팔짱을 자주 끼며 완벽주의자의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매우 낙관적입니다. 활기차고 역동적이며 자신의 말과 행동을 정당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도움을 청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잘 웃는 편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상처 받기 쉬운 마음을 감추기 위한 것입니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선택에 확신이 없고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합니다. 받는 것을 힘들어하고 다른 사람들보다 덜 받을 경우 불공평하다고 느낍니다. 더 받는 것은 더욱더 불공평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아하는 것을 하면 죄책감을 느낍니다.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지 않으며 자신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요구합니다. 항상 자신을 비판하고 자신의 좋은 점을 보지 못합니다. 자신의 실수만을 보고, 자신이 하지 못한 것만을 보며 괴로워합니다, 자신을 철저하게 통제합니다. 정리 정돈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분노를 폭발시키는 경향이 있고 차가운 성격이며 애정 표현을 하지 못합니다. 섹시해 보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질병

불의로 인해 상처 받은 사람들은 신경 쇠약, 성불감증, 조루 또는 발기부전을 겪기 쉽습니다. 건염, 활액 낭염, 관절염과 같이 '~염'으로 끝나는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뻣뻣한 목, 변비, 치질, 순환계 질환, 간, 정맥류, 피부 질환, 신경성 질환, 불면증, 시각장애를 겪을 확률도 높습니다. 

 

치유

어린 시절에 겪은 불의가 어른이 되어서도 반복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자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고 품위 있는 대우를 받을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고, 실수를 해도 화를 내거나 자신을 비난하지 않을 때 치유는 시작됩니다. 다른 사람의 판단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약한 면을 드러내 보이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우는 것을 스스로에게 허용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