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심리학 이야기

무의식에 자리잡은 거절의 상처와 치유

by 스토리아 2021. 2. 17.

 

들어가며

어린 시절의 어떤 경험은 우리가 알아차리지는 못하지만 무의식에 남아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어린 시절의 상처가 무의식에 남아 있는 경우 트라우마를 겪거나 정서적 상처를 입을 때 우리는 어른으로써 적절하게 상황에 대처하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 안에 있는 어린아이가 주도권을 쥐고 어릴 때 했던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는 우리에게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성인이 되어 맺는 관계의 유형을 이해하려면 어린 시절 부모와 또는 우리의 보호자 역할을 했던 사람과 맺은 관계를 분석해야 합니다. 애착 이론에 의하면 부모의 행동방식과 자녀와 관계를 맺는 방식은 자녀가 성인이 된 후 가지게 될 행동양식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와의 애정관계는 아이가 '나'라는 관념을 형성하는 기반이 됩니다. 아이는 부모와의 관계에 의거하여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에 반응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아이를 안전하게 지켜주지 못한 경우 아이는 세상은 위험한 곳이고 기댈 사람이 하나도 없는 곳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부모와 안정된 유대감을 형성한 아이는 어른이 되어 자신감이 넘치고 개방적인 사람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부모가 아이를 회피하거나, 일관적이지 못하고 변덕스럽거나, 아이에게 확신을 주지 못하고 모호하게 굴거나 할 때 아이는 세상과 자기 자신에 대해 부정적이고 왜곡된 시각을 갖게 되고 인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심리적 자원을 갖지 못하게 됩니다.

 

어린 시절의 상처를 영원히 안고 살게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린 시절의 상처가 무엇인지 깨닫고 이를 치유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행복한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린 시절의 상처 중 어른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 중 거절의 상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거절의 상처

2살 무렵 아이는 자신이 독립적인 존재라는 것을 인식합니다. 이때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생깁니다. 그 순간 아이는 자신에게 중요한 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시작합니다. 이들이 아이를 거부할 경우 아이에게는 치유하기 어려운 감정적 상처가 생깁니다. 자신이 충분히 착하지 않다거나, 사랑받을 가치가 없다는 믿음이 생기게 됩니다. 심한 경우 자신이 세상에 존재할 자격이 없다고 느끼게 됩니다. 어린 시절에 거절을 경험하면 자신을 비하하게 되고 자존감이 낮아집니다. 어른이 되면 실패를 극도로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고자 하는 절박한 욕구를 느끼게 됩니다. 거절의 상처를 경험한 사람은 스스로를 사랑받거나 이해받을 가치가 없는 존재라고 여기기 때문에 또다시 상처 받지 않기 위해 사람들과의 관계를 거부하고 자신을 고립시킵니다. 거절의 상처를 간직하고 사는 사람들은 도망자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들이 쓰고 있는 가면일 뿐입니다. 그들은 자신을 무의미한 존재, 무가치한 존재, 세상에 존재해서는 안 되는 존재, 사라져 버려야 하는 존재로 여깁니다.

그들은 또한 물질적인 것을 하찮게 여기고, 완벽을 추구하고, 지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이해받지 못한다고 여기며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고, 눈에 띄는 것을 싫어합니다. 상황이나 관계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합니다.

자신을 무능한 사람으로 여길 때, 다른 사람의 삶에서 중요한 사람이 아니라고 여길 때, 어떠한 상황에서 도망칠 때마다 거절의 상처는 다시 우리를 휘어잡습니다. 

 

거절의 상처를 치유하는 법

자신의 능력과 성공의 경험을 인정하고 칭찬하세요.  자신이 마땅히 차지해야 할 자리, 마땅히 가져야 할 것들을 정정당당하게 요구하세요. 당신이 감히 자신을 주장할 때, 당신이 감히 당신의 자리를 차지할 때 당신의 상처는 치유되기 시작합니다. 설령 누군가 당신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은 것처럼 보일 때에도 당신은 여전히 편안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점차적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행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우리의 무의식에 자리 잡고 있는 거절의 상처와 그 치유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유의 핵심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치유의 길은 어렵고 험한 길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걸어야 하는 길이며 그 보상은 상상을 초월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