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심리학 이야기

나를 돌보는 방법

by 스토리아 2021. 2. 16.

나 자신의 부모 되기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가장 먼저 자각하고 실천해야 할 중요한 일입니다. 오늘은 나 자신의 부모가 되어 나를 돌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부모는 아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실수를 용서하고 아이가 부모에게 얼마나 가치 있고 소중한 존재인지 알려주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이제 우리가 우리 자신을 마치 어린아이인 듯 돌봐야 합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먹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몸을 청결하게 하고 실수를 하더라도 스스로를 비난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럼 이제 나를 돌보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에게 사랑의 말을 전하세요

자신에게 사랑한다고 말하세요, 그리고 나의 존재에 감사하세요. 속으로 자주 "사랑해, 고마워"라고 자주 말하세요. 거울을 보고 말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뭔가를 잘 해내면 많이 칭찬하세요. "정말 잘했어!"라고 자신에게 칭찬의 말을 전하세요. 모든 것을 항상 잘할 수는 없습니다. 노력하고 있는 나 자신도 칭찬해 주세요. 기분이 우울하거나 힘든 상황을 겪고 있을 때 "내가 여기 있잖아. 너는 혼자가 아니야"라고 말하세요.

 

자신을 위해 특별한 일을 하세요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음식을 만드는 것처럼 사랑으로 자신만을 위해 특별한 음식을 만드세요. 좋아하는 에센스로 준비한 욕조에 몸을 담그고 휴식을 취하세요. 향기로운 오일로 셀프 마사지를 해보세요. 부모가 아이를 돌보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자신을 애지중지하며 돌보세요.

 

자신의 건강을 돌보세요

좋은 부모는 아이가 건강한 음식을 먹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게 합니다.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돌보세요. 자기 관리를 실천하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일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존중하지 않는 것을 허용하지 마세요

당신이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정중하게 말하는 방법을 터득하세요. 그들이 당신을 하찮게 대하는 것을 허용하지 마세요. 그렇게 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말하세요. 누군가가 당신의 아이에게 불친절하거나 당신의 아이를 놀린다면 당신은 가만히 있을 건가요? 좋은 부모가 자신의 아이를 보호하는 것처럼 자신을 보호하세요. 

 

자신을 믿으세요

좋은 부모는 아이를 믿어주고 격려해줍니다. 항상 아이를 응원하고 아이의 숨어있는 자질을 일깨워주죠. 이제 자기 자신에게 그렇게 하세요. 자신을 응원하는 말을 계속하세요. 자신의 특별한 자질을 일깨워주세요. "난 네가 할 수 있다는 걸 알아" "넌 잘하고 있어 힘내!"라고 말해주세요. 자신에게 용기를 주세요

 

자기 자신을 용서하세요

부모는 아이가 실수했다고 해서 벌을 주지 않습니다. 아이는 실수하면서 성장하는 법이니까요. 부모의 눈으로 자신을 보세요. 당신도 실수를 통해 성장합니다. 자신을 벌하지 말고, 비난하지 마세요. 실수한 자신을 용서하고 위로하세요. 다른 사람들도 용서하세요. 그들도 당신과 똑같은 인간이니까요.

 

이상으로 내가 나 자신의 부모가 되어 나를 돌보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모가 되기 전에 나 자신의 부모가 될 수 있다면 얼마나 멋질까요? 그러면 진짜로 부모가 되었을 때 내 아이를 정말 행복한 아이로 키울 수 있을 테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