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심리학 이야기

어릴 때 사랑받지 못하고 자란 사람은 성인이 되어 어떤 사랑을 하게 될까?

by 스토리아 2021. 2. 13.

어릴 때 부모 또는 나를 돌봐주던 사람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사람은 나중에 어른이 되어 정서 불안을 겪기 쉬우며 배우자나 연인관계에서 어릴 적 자신이 경험한 불안감을 바탕으로 한 정서적 상태를 재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린 시절의 정서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사람은 상호의존성, 소통, 지원, 친밀함을 바탕으로 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지금부터 어릴 때 사랑받지 못하고 자란 사람이 성인이 되어 어떤 사랑을 하게 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리의 모든 선택은 일반적으로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합니다. 우리가 빙그레 바나나우유를 계속 선택하는 이유는 그것을 먹어봤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어릴 때 어머니가 우리를 사랑한 방식대로 우리를 사랑하는 사람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의 관계의 시나리오는 엄마가 준 사랑의 버전, 엄마와의 유대관계의 유형에 따라 펼쳐집니다. 

 

어릴 때 어머니의 관심을 끌기 위해 애썼던 아이, 또는 그냥 어머니에게서 잊힌 채로 자란 아이는 성인이 되어 잘못된 관계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연인이 어떤 때는 자신에게 애정을 주다가 다른 때는 무관심하더라도 어릴 때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란 사람은 그것을 비정상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하지 못합니다. 사랑받지 못하고 자란 사람에게는 일관성 없는 행동이 이상한 행동으로 여겨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변덕쟁이 연인과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사랑받지 못하고 자란 사람은 사랑이 뭔지 모릅니다. 상호의존성, 상호존중, 보살핌을 경험한 적이 없습니다.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사전 지식이 없는 것입니다. 사랑받지 못했다는 것이 방치되거나, 버려지거나, 학대받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적절한 정서적 지원을 받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심신이 미약한 엄마를 지탱해야 했던 아이, 사랑받는 형제의 그늘에서 지내야 했던 아이, 엄마한테 정서적으로 버려진 아이,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또는 나르시시스트 엄마를 가졌던 아이는 정서적 방치를 경험한 것입니다.

 

사랑받지 못한 아이는 관계에 있어 극단적인 것을 당연한 것으로 착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한 감정적 기복을 정상적인 열정으로 여깁니다. 감정의 롤러코스터는 열정과 아무 상관이 없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다만 그것이 매우 친숙한 관계패턴이기에 그런 패턴을 줄 수 있는 연인을 선택합니다. 사랑받지 못하고 자란 아이는 나르시시스트나 경계선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릴 때 사랑받지 못한 사람은 교묘한 속임수에 익숙해진 상태입니다. 어머니에게 느끼는 죄책감은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으로 자식을 교묘하게 이용한 어머니가 만들어낸 것입니다. 그 죄책감은 실제로 일어난 일 때문에 생긴 게 아니라 조작의 결과입니다.

 

우리는 어릴 때 사랑을 받고 자랐다고 착각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머니의 사랑은 건드릴 수 없는 신화로 취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머니가 우리를 낳아주셨다는 사실, 그리고 키워주시고 보살펴주신 것에 감사하는 한편 어릴 때 어머니와의 관계가 우리에게 매우 불행한 정서적 유산을 남겼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자녀에게 적절한 정서 교육을 주지 못한 어머니가 반드시 나쁜 어머니는 아니고, 자녀가 항상 부적절한 사람을 연인이나 배우자로 선택하는 것도 아닙니다.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지식과 경험과 도구를 갖지 못한 부모를 비난해서는 안됩니다. 부모 또한 사랑받지 못하고 자란 아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 해결의 출발점은 자신의 상태에 대한 명확한 인식입니다. 새로운 관계를 형성할 때 어린 시절에 배운 애착관계를 따르는 대신 진정한 사랑을 구별할 수 있는 올바른 인식을 가져야 합니다. 호혜성과 상호의존성으로 이루어진 올바른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파트너를 선택하는 능력 외에 자신을 평가절하하는 것을 멈추고, 파트너에게 지나치게 정서적으로 의존하는 것을 멈추는 법도 배워야 합니다. 

 

이상으로 어릴 때 사랑받지 못한 사람이 어떤 연인을 만나게 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끌리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치유해 나가는 것만이 건강하고 행복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길이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