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심리학 이야기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특징

by 스토리아 2021. 2. 12.

정서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그것은 바로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과 현실을 바르게 인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감정을 통제한다는 것은 감정을 억누른다는 것이 아닙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건강하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삶을 살아나갑니다. 그럼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의 특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습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기 자신으로 충분하다고 느낍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 정서적 의존에 기반한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때문에 다른 사람을 조종할 필요를 느끼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통제받을 위험도 없습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혼자 있거나 버림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누군가 자신을 구원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사람들을 바꾸려 하지 않습니다.

 

건강한 자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건강한 자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한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한계와 강점을 잘 인식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주변 상황이나 정보에 휘둘리지 않습니다. 어떤 것을 진실로 받아들이기 전에 신중하게 검토합니다. 그들은 자기 자신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집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수동적으로 운명을 비난하는 삶을 살지 않습니다. 자신의 처지를 다른 사람이나 환경 탓으로 돌리지 않습니다. 상황에 압도당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상황을 창조합니다. 의식적으로 결정을 내리며 의식적으로 행동하여 변화하고 성장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가장 깊은 관심과 필요에 따라 능동적으로 움직입니다. 

 

깊은 자기 성찰로 삶을 정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원초적인 감정에 압도당하지 않습니다. 감정을 우리에게 마법 같은 황홀함을 선사하는 그 무엇이라 생각하지 않으며 감정이 우리를 끝없는 나락으로 떨어뜨리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감정을 자기 성찰의 동반자로 여깁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이 느끼는 것을 인지할 수 있고. 감정의 원인을 알며 감정이 자신의 상황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성찰하고 자신의 내부 세계와 외부세계에 질서를 부여합니다. 

 

 

 

 

현실을 왜곡하지 않습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현실을 왜곡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의 현실 인식은 압도적인 감정에 의해 왜곡됩니다. 감정은 필터로 작용합니다. 마치 노란색 렌즈의 안경을 끼면 세상이 온통 노랗게 보이는 것과 같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감정 필터는 우리가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지하지 못하게 합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합리적인 관점을 갖는 방법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기 자신을 속이지 않고 어떤 상황이든 있는 그대로 수용합니다.

현실에 적응합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모든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은 편안한 마음의 기본 조건입니다. 그들은 문제가 있는 상황과 변화에 잘 적응합니다. 삶의 부조리에 직면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통제할 수 없는 것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통제하려는 것은 실존적 불안의 가장 흔한 증상이며 불안 장애를 앓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통제할 수 없는 것에 직면할 때 그 안에서 변화시킬 수 있는 작은 것에 집중하여 점진적으로 삶을 개선해나갑니다. 

 

회복탄력성이 뛰어납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능동적으로 행복해지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그들은 절대적인 행복 개념에 근거하여 살지 않습니다. 그들은 행복이 수많은 얼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행복에 접근하는 여러 방법을 탐구합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고정된 패턴을 따르지 않습니다. 그들은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높은 정신적 탄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삶이란 끊임없이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인간은 변화하며 진화하는 존재하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공감과 연민의 능력이 뛰어납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판단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기 자신에게 공감할 줄 알고 다른 사람들과도 공감을 느낍니다. 그들은 건강하고 능동적인 공감을 할 줄 알고 자신을 용서하는 법을 아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실수를 하더라도 자신을 비난하지 않습니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알고 자신이 완벽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인간은 실수하면서 성장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스스로를 받아들입니다. 그들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 하지 않습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을 받아들이고 자기 자신과 동반자가 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반면 정서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판단을 지나치게 중요시합니다. 누군가가 우리를 비판하면 그 비판을 자신에 대한 진실로 받아들이고 점점 자신감을 잃어버립니다. 

자신에 대한 완전한 수용은 다른 사람의 판단에 달려있는 게 아닙니다. 모든 사람의 맘에 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건강한 관계를 맺는 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기 자신을 긍정하고, 파괴적인 행동보다는 건설적인 행동을 강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함께 있으면 행복 지는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정서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에너지 흡혈귀, 극단적인 자기중심 주의자, 다른 사람의 내적 불안을 이용하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상으로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마디로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지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입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자존감을 높이고 다른 사람들과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사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