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심리학 이야기

사춘기 자녀는 왜 부모를 증오할까요?

by 스토리아 2021. 2. 7.

사춘기 아이들은 왜 그렇게 부모에게 화를 내는 걸까요?

단 하나의 이유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특수한 개인적인 상황은 제쳐두고 성장과정에서의 일반적인 현상만 살펴보겠습니다.

 

아이가 화를 내는 건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인 가요?

맞습니다. 성장한다는 것은 부모에 대해 사랑을 느끼는 동시에 증오의 감정을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한 사람에게 동시에 여러 가지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증오의 감정은 아이가 부모로부터 분리되어 독립된 한 인간으로 나아가는 수단 중 하나입니다. 부모가 인내심을 가지고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때 아이는 든든한 보호막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고 안심하게 됩니다.

 

아이를 아직 어린아이 취급해서 화를 내는 걸까요?

사춘기의 몸 안에 여전히 남아있는 아이의 모습만 보려고 하지 말고 이제 막 태어나기 시작하는 새로운 모습을 인정해주세요. 아이는 자신의 새로운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는 시기입니다. 아이가 자신을 표현하도록 도와주세요.

입고 싶은 옷을 혼자 고르는 등 스스로 결정하면서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실험할 수 있게 하세요. 혼자 씻고 혼자만의 방에서 사생활을 가지면서 다른 사람과 자기 자신 사이의 경계를 규정하도록 도와주세요. 자율에 기반하여 새로운 자기 정체성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더 이상 우리와 외출하고 싶어 하지 않아요

사춘기 아이들과 가족 구성원 간의 새로운 관계 정립이 필요합니다. 종종 부부관계의 문제를 피하고 싶을 때 아이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녀가 친구와 함께 패스트푸드를 먹으러 가고 싶어 하면 허용해주세요. 그리고 부부만을 위한 시간으로 그 시간을 이용하세요. 부부가 자신들만의 시간을 갖고 그동안 미뤄왔던 진지한 대화를 시도해 보기 좋은 기회입니다.

 

아이가 저를 미워합니다. 해달라는 건 다해줬는데도 항상 저에게 화를 냅니다.

반항적인 사춘기 자녀에게 가장 안 좋은 부모는 '안돼'라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면서 부모의 역할을 포기하는 부모입니다. '안돼'와 규칙은 항상 필요합니다. 부모를 비난하는 아이들도 규칙은 잘 받아들입니다. 

사춘기는 새로운 길을 개척해나가는 시기입니다. 부모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모험을 하고 성인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인도해야 합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해주는 말들은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그것은 부모의 부재중에도 아이의 내면에 자리하여 기준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모든 것을 허용하는 것과 아무것도 못하게 하는 것 사이의 타협점을 찾아야 합니다. 아이와 부모 모두가 자기 입장을 설명하고 합의점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이는 자신의 정체성과 욕구를 인정받을 수 있고 부모는 부모라는 존재의 권위와 중요성을 지킬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폭력적입니다.

증오가 언어적, 육체적 폭력으로 표현되는 경우는 정상적인 성장의 범주를 넘어서는 경우로 보아야 합니다. 이런 상황은 가족관계, 자녀와 부모의 지난날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상황에 가장 적합한 심리 치료가 필요합니다. 사춘기 아이를 위한 심리치료가 필요하며 부모가 내면에 분노를 가지고 있고 그 분노를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는지도 평가하여 부모에 대한 치료도 병행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사춘기 자녀가 부모를 증오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자녀는 아이에서 어른으로 변하는 매우 특별한 시기를 겪고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세요. 이 기간에 자녀는 자신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있으며 머릿속은 수천 가지의 혼란스러운 생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강한 호르몬 변화를 겪고 있기도 합니다. 부모가 되는 것은 지속적인 성장의 과정입니다. 인내와 끈기로 배움을 멈추지 말아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