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심리학 이야기

어릴 적 배신의 상처를 간직한 사람들의 특징과 그 치유

by 스토리아 2021. 2. 23.

 

 

들어가며

어른이 되어서도 깊은 고통을 주는 어린 시절의 상처 중 배신의 상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신의 상처는 매우 흔하게 경험하게 되는 상처입니다. 부모가 아이와 약속을 하고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배신의 상처는 2살에서 4살 사이에 아이가 기대한 사랑과 신뢰를 부모가 저버렸을 때 생겨납니다. 이 경우 아이의 마음에는 세상이 믿을만한 곳이 못된다는 감정이 싹트게 됩니다. 하지만 사람을 믿지 않으면 스스로를 고립시켜 은둔자로 살게 되고 극심한 외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배신의 상처를 간직한 사람들은 성격이 차갑고, 자신의 주변에 벽을 쳐서 사람들이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합니다. 

배신의 감정은 종종 시기 또는 자기 비하의 감정으로 돌변하기도 합니다. 배신의 상처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을 존중받을 자격이 없는 존재로 여기기 쉽습니다. 

 

 

 

 

특징

배신의 상처를 감추기 위해 통제자의 가면을 쓰고 행동합니다. 배신의 상처를 가진 사람들은 의심이 많고 모든 것을 자신의 통제하에 두려고 합니다. 자신을 책임감 있고 강한 사람이라고 여깁니다. 또한 매우 중요하고 특별한 사람이라고 여기기도 합니다. 종종 약속을 하고 지키지 않거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애를 쓰게 됩니다. 쉽게 거짓말을 합니다. 남을 유혹하고 조종하여 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들에게서 많은 것을 원합니다. 기분이 들쑥날쑥 변덕이 심합니다. 언제나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며 남의 의견을 바꾸려 합니다. 참을성이 없고 배려심이 없습니다. 코미디언의 기질을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일을 능숙하게 처리하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속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자신의 약점을 보여주지 않으려 합니다. 의심이 많습니다. 

강한 사람, 즉 쉽게 속지 않는 사람, 무엇보다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으로 보이려고 애씁니다. 자기한테 필요한 일은 잊어버리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만들기 위한 일을 우선적으로 합니다. 이런 가면을 쓰면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이나 자신감이 없는 경우에도 자신감 있는 사람으로 비치게 됩니다. 사실 배신의 상처를 가진 사람들은 자기 확신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내린 결정이나 자신의 행동에 대해 종종 의문이 생깁니다. 

배신의 상처를 간직한 사람들은 자신은 절대로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항상 약속을 지킨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자기 자신과 한 약속을 지키지 않음으로써 자신에게 상처를 줍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것도 위임하지 않고 모든 것을 자신이 처리함으로써 자신에게 벌을 줍니다.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느라 너무 많은 시간을 쓰기 때문에 자신을 위해 쓸 시간은 남아 있지 않게 됩니다. 

 

치유

무언가가 또는 누군가가 당신의 계획을 방해해도 화가 나거나 상처 받지 않을 때, 통제하려는 마음을 포기할 때 치유는 시작됩니다. 계획에 따라 모든 일이 완벽하게 진행되기를 원하지 않을 때, 결과에 집착하지 않을 때 치유는 일어납니다. 모든 관심을 혼자 다 받으려 하지 않을 때, 다른 사람들이 인정해 주지 않아도 자신이 한 일을 스스로 자랑스럽게 여길 때 치유는 일어납니다. 우리의 삶에서 상처는 피할 수 없고 불안한 상황이 항상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은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은 문제 해결방법을 배우고,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며,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치유를 위해 도움을 요청하는 법도 배워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존감을 키울 수 있고 상처가 더욱 깊어지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어린 시절 배신의 상처를 경험한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릴 때 당신이 신뢰하던 사람들이 당신을 속였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다 그렇지는 않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진정한 관계를 구축하려면 다른 사람들을 믿어야 하고 그들이 당신 삶에 들어오는 것을 허용해야 합니다. 인내와 관용을 배우는 것 또한 중요함을 명심하세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