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심리학 이야기

자녀를 정서적으로 조종하는 부모

by 스토리아 2021. 2. 26.

 

 

들어가며

우리의 삶은 태어나서 맺은 최초의 관계인 부모와의 관계를 바탕으로 형성됩니다. 어린 시절 부모와 맺었던 관계는 성인이 되어 연인이나 배우자와 맺는 관계, 친구나 직장 상사와 맺는 관계의 모델이 됩니다. 또한 직업을 선택하는데도 영향을 미치며 타인에 대한 근본적인 불신의 원인이 됩니다. 실패를 경험할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 열정과 꿈을 품고 사는지 아니면 무기력하게 매일을 보내는데 그치는지 등 삶의 모든 측면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정신병을 가지고 있거나 알코올 중독인 경우와 같은 극한 상황과 더불어 자신의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부모는 자신의 정서적 혼란을 아이에게 투영하여 아이를 정서적으로 조종함으로써 아이를 학대하게 됩니다.

 

 

 

 

정서적 조종

부모는 자신의 문제를 가지고 아이를 돌봅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를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고 부모로서 해야 마땅한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합니다. 이는 아이에게 지우기 힘든 상처를 남깁니다. 

아이의 욕구와 자신의 어릴 적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혼동하는 어머니는 마치 자신이 어린아이인 것처럼 행동합니다. 이런 경우 아이의 욕구는 충족되지 못한 채로 남게 됩니다.

아이는 사랑받는다고 느껴야 하고 그 사랑은 일관된 말과 행동으로 분명하게 표현되어야 합니다. 아이는 부모의 인도와 보호를 필요로 합니다, 부모는 아이와의 약속을 지켜야 하며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허용해줘야 합니다. 그 감정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아이는 자신의 모든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가 어릴 때 경험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감정은 자신감입니다. 자신감은 부모의 사랑과 승인, 그리고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 및 수용에 바탕을 둡니다. 

아이가 자신감과 자기 사랑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는커녕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이를 도구로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부모는 정서적 협박으로 아이를 조종합니다.

이러한 정서적 조종에는 부모가 희생자의 역할을 하는 경우, 아이에게 죄책감을 느끼게 하는 경우 그리고 정서적 협박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희생자는 원하는 것을 얻어내기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의 관심을 끌기 위해 자신의 건강을 제대로 돌보지 않는 부모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할 수 있음에도 자녀가 해줄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희생자 역할을 하는 부모입니다.

통제를 목적으로 자녀가 죄책감을 느끼도록 하는 부모가 있습니다. 이 경우 자녀는 자신의 욕구는 무시하고 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애쓰게 됩니다. 감정적 협박은 자녀를 사랑하지 않겠다고 협박하는 것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사랑을 잃어버리는 것이 두려워 부모가 원하는 대로 하게 됩니다. "네가 이렇게 하지 않으면 엄마 아빠는 더 이상 너를 사랑하지 않을 거야"라는 메시지를 자녀에게 주는 것입니다. 또 다른 유형의 정서적 협박은 자녀에게 자신이 준 것을 되돌려달라고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너를 낙태하지 않고 낳은 것에 감사해야 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자녀는 자신이 조건 없이 사랑받았다고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어린 시절에 부모의 정서적 조종을 경험하면 '나쁜 것'에 대한 개념이 없는 아이는 부모가 "나쁘다'라는 단어에 부여하는 의미를 진실로 받아들입니다. 부모가 자신에게 나쁜 짓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부모의 사랑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부모의 뜻대로 행동하게 됩니다.

 

맺음말

부모가 된다는 것은 한 생명체를 세상에 내놓았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자녀를 사랑할 능력을 이미 갖추고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부모는 인식의 수준과 정서적 성숙도에 따라 행동하는 결함 많은 인간일 뿐입니다. 자녀를 건강하고 정서적으로 균형 잡힌 사람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의 장점과 동시에 자신의 한계를 인지하고 정서적으로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을 멈추지 말아햐 할 것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