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심리학 이야기

경계성 인격 장애의 원인

by 스토리아 2021. 3. 1.

 

 

들어가며

경계성 인격장애를 유발하는 요인은 매우 복잡하고 복합적입니다. 오늘은 경계성 인격장애를 유발하는 환경적 요인만을 살펴보겠습니다. 

 

 

 

경계성 성격 장애의 원인

성격과 자아 개념은 유아기에 형성됩니다. 경계성 인격 장애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릴 적 부모와의 관계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히 엄마와의 관계가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인간의 삶은 태어난 순간부터 배움의 연속입니다. 그 중에는 우리 자신과 우리를 둘러싼 세상에 대한 배움이 포함됩니다. 우리는 우리의 보호자인 부모를 통해 자신과 세상을 인식하고 이해하게 됩니다. 태어나서 첫번째로 맺는 정서적인 관계가 바로 부모와의 관계입니다. 아이의 성격은 보호자와의 관계를 기반으로 형성됩니다. 보호자는 보통 엄마가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보호자를 엄마라고 표현하겠습니다. 아이는 엄마와의 애착 관계를 통해 현실을 해석하고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예축하는 모델을 만들어갑니다. 엄마와의 애착 관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경우 아이는 자아를 왜곡해서 인지하게 됩니다. 자기자신에 대해 건강하지 못한 이미지를 내면화하게 됩니다. 이것은 심하면 경계성 성격 장애 또는 자기애성 성격 장애를 유발합니다. 

성격 장애 수준의 정서적인 문제를 유발하는 애착관계는 아이의 욕구에 부응하는 정도에 달려 있는것이 아니라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무질서한 애착관계입니다. 

 

어릴 때 엄마가 일관성이 없고 모순된 태도를 보여주면 아이는 자신과 엄마에 대한 혼란스러운 이미지를 형성하게됩니다. 엄마가 두려움과 슬픔, 분노를 통제하지 못하는 유형인 경우 아이는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지 못하게 되고 세상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엄마로부터 멀어지면 아이는 엄마가 줄 수 있는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되고 그렇다고 엄마에게 다가가면 아이는 공포를 느낍니다. 엄마는 어떨 때는 아이에게 보호처를 제공하다가 또 어떨 때는 두려움을 유발합니다. 아이가 받는 신호는 일관성이 없고 서로 모순된것입니다. 이렇게 일관성이 없는 상황에 놓인 아이는 일관성이 없는 정서상태속에 살아가게 되고 엄마에게 다가가다가 또 멀어지는것을 반복합니다. 아이는 이렇게 했다가 저렇게 했다가를 반복하게 됩니다. 아이가 형성하는 자아상과 타인의 이미지는 불안정하고 다중적입니다. 

아이의 엄마에 대해 일관되지 못한 느낌을 갖습니다. 위로를 주는 피난처, 분노가 흘러넘치는 위험한 곳, 돌보아야할 불쌍한 사람등 다양한 이미지를 갖게 됩니다. 아이는 애착 대상과의 관계를 통해 성격을 형성하기 때문에 이와 같이 불안정하고 다중적인 자아상을 갖게 됩니다. 아이는 자신을 박해자로 봅니다. 즉 자신이 부모의 불행의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부모가 주는 두려움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력한 존재로 보기도 하고 부모의 부모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같은 지속적이며 일상적인 정서적 방치는 아이에게 지울 수 없는 트라우마를 남깁니다. 아이는 자기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되고 자신을 신뢰하지 못하게 되며 불안감을 느낍니다.

경계성 인격장애를 갖고 있는 성인은 마땅히 받아야만 했던 보호와 돌봄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자신이 경험한 고통에 대해 표현하고 이름과 의미를 부여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를 사람은 감정을 충동적이고 극단적으로 분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린 시절에 경험한 불안정하고, 혼란스럽고 이해해할 수 없었던 감정을 억눌러놓았기 때문입니다.  

 

맺음말

아이들은 부모의 감정에 좌지우지 되는 존재라는 것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들은 부모의 감정을 스폰지처럼 빨아들입니다.보모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아이에게 정서적인 안정을 제공해야합니다. 다음에는 경계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