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심리학 이야기

경계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특징

by 스토리아 2021. 3. 3.

 

 

 

들어가며

지난번에 경계성 인격장애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경계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계'라는 용어는 성격 정신 병리학 연구에서 불안, 우울증 같은 신경증 증상과 환각, 편집증, 해리장애와 같은 정신병 증상의 경계 영역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경계성 인격 장애의 두 가지 특징

경계성 인격 장애에는 두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하나는 감정 조절에 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관계의 영역에 관한 것입니다. 

 

먼저 감정 조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계성 인격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급격하게 변하는 강렬한 감정을 표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공허한 정신 상태와 통제되지 않은 정서적 혼란 상태를 경험합니다. 그들은 분노, 슬픔,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을 못 견뎌하고 두려워하기 때문에 이러한 감정을 피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그들은 때로는 자해, 자살시도, 쇼핑중독, 과식증, 위험한 성관계, 약물 중독과 같은 매우 부정적인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같은 방법으로 일시적으로 공허함을 느끼지 않거나 극단적으로 표출되는 감정을 통제할 수는 있지만 이는 점차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경계성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 중에는 뛰어난 지적 능력과 재능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장애로 인해 학업을 마치지 못하거나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자신의 능력 이하의 직업을 받아들이고 감수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자해를 합니다. 그리고 종종 불쾌한 기분이나 강렬한 부정적인 감정, 만성적인 공허함을 완화시키거나 아무 감정도 느끼지 않기 위해 약물을 사용합니다.

 

다음은 경계성 성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인간관계에서 보이는 성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들의 인간관계는 감정상태와 마찬가지로 격렬한 기복을 보입니다. 그리고 건강하지 못한 관계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계성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인간관계는 거부당하거나 버림받지 않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런 이유로 관계에 있어서 그들은 의존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버림받지 않기 위해 상대방의 욕구를 완전히 수용하거나, 상대방에게 헌신하거나 상대방을 이상화합니다. 그들은 상대방의 양가적 신호에 매우 걱정하며 불안해합니다. 일말의 거리감조차 그들에게는 버림받을 공포를 불러일으킵니다. 따라서 그들은 편집증적으로 관계를 통제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상대방이 자신을 떠날 때 강한 분노를 경험하고 버림받는 것을 피하기 위해 상대방을 미리 거부하기도 합니다. 많은 환자들이 연인을 이상화하거나 평가 절하합니다. 연인에게 극도로 의존하거나 거부합니다. 공격적이거나 완전히 순종하는 등의 이중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연인관계에서 그들은 폭력의 가해자도 될 수 있고 피해자도 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경계성 성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성향을 보입니다.

불안정한 자아상을 가지고 있고 공허함, 외로움을 느낍니다. 목표나 계획 없이 살아갑니다. 거부되고 버려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과도한 친밀감을 견디지 못합니다. 과도한 친밀감은 거부당하거나 버려질 때의 고통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심한 불안과 우울을 느낍니다. 충동적이고 위험한 행동을 하며 공격적이고 적대적입니다. 

 

맺음말

다른 인격 장애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경계성 인격 장애는 자아의 특성일 수 있습니다. 즉 문제가 있는 성격 특성이 조기에 형성되었다는 것입니다. 어릴 때 형성된 감정, 사고 및 관계의 습관적인 방식의 일부이기 때문에 환자가 원인을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