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심리학 이야기

그녀가 나를 남사친으로만 여기는 이유

by 스토리아 2021. 3. 9.

 

어느 날 갑자기 여사친이 내 맘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그 애가 다른 남자를 만나는 것을 견딜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나는 말도 못 하고 바라만 보고 있네요. 지금부터 그녀를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사친

 

"너라는 친구를 잃고 싶지 않아" 또는 "친구 이상의 감정이 느껴지지 않아..."라는 말을 듣지 않는 방법, 즉 그녀를 내 여자로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손자병법에서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했습니다. 그렇지만 나를 알지만 적을 모르면 이길 확률은 50%로 떨어집니다. 나도 모르고 적도 모른다면 이길 확률은 0%입니다. 

여기서 적은 'Friendzone'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먼저 이 'Friendzone'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Friendzone'의 특징

여자와 남자 중 한쪽에서 상대방에 대해 특별한 감정을 느끼기 시작하면 그는 Frendzone이라는 영역에 들어가게 됩니다. 사전에서는 Friendzone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맘이 가는 여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지 못한 결과 그녀에게서 "당신은 정말 좋은 친구예요"라는 말을 듣게 된다. 종종 그녀가 불행한 관계를 전전하는 동안에도 당신은 그저 지켜보는 것밖에 하지 못하는 아픔을 겪게 된다. 이때 당신은 Friendzone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 

Friendzone을 사는 남자들은 여자에 대한 증오를 키우기도 합니다. 그들의 생각에는 자기가 그렇게 그녀에게 잘해주는데 어떻게 그녀가 자기를 바라보지 않는지 이해가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이런 극단적인 사상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고 친구에게 사랑에 빠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만 다루어 보겠습니다.

 

그녀에게 내가 단지 친구에 불과한지 아닌지 알아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녀에게 고백한 적이 없는 경우, 그녀와 함께 잤지만 아무런 신체적 접촉이 없었던 경우(쓰담 쓰담조차도), 당신과 함께 있는걸 그녀가 너무 편안해하는 경우, 당신을 만날 때 자기 여자 친구를 데려오는 일이 많은 경우, 당신이 참 좋은 사람이고 좋은 친구라고 자주 말하는 경우, 자기한테 반하지 말라고 당신에게 직설적으로 말하는 경우, 자기가 좋아하는 남자가 누구인지 당신에게 말하고 자주 그 남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 남자 친구와 헤어지고 나서 당신에게 위로를 요청하는 경우 등입니다. 이 중 3가지 이상이 당신의 경험과 일치한다면 당신은 Friendzone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과 같은 말을 듣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너와의 우정을 잃어버릴까 봐 두려워', "너는 나한테 형제 같은 존재야", " 네 잘못이 아니야, 내가 너를 받아들일 준비가 안되어 있는 것뿐이야",  난 지금 막 너무 힘든 관계를 끊냈어, 그래서 더 이상 사랑 같은 건 원하지 않아", 

이 중 최악의 경우는 "나는 네가 잘되기만을 바래.", "나는 네가 행복했으면 좋겠어"라는 말을 듣는 것입니다.

 

 

Friendzone에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여사친을 갖고 있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동성 친구만 있다면 여자란 존재가 어떤 존재인지 깊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Frienzone에 있는 사람은 그녀가 나에게서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우선시돼야 합니다. 그녀가 나를 엄마로 보고 있는지, 멘토로 보고 있는지, 심리 상담사로 보고 있는지, 아니면 자신의 감정의 배수구로 보고 있는지를 말입니다. 즉 그녀가 왜 당신과 친구로 남고 싶어 하는지, 당신과의 관계에서 그녀가 취하는 이득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것을 파악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왜 그녀가 당신을 이성으로 보지 못하는지를 알게 되고 어떤 방향으로 당신의 포지션을 바꿔야 하는지 알게 됩니다.

 

그녀는 당신이 자신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이 그녀를 바라보는 눈길에서, 누군가가 필요할 때 언제나 당신이 거기에 있다는 사실에서, 자신의 문제를 털어놓을 때마다 온 마음으로 들어주고 위로해준다는 사실에서, 당신이 자주 커피값을 내고 밥값을 낸다는 사실에서, 그녀는 당신이 자신을 좋아한다는 것을 완벽하게 알고 있습니다. 그녀는 위에 열거한 당신의 행동을 좋아하고 그것들을 잃어버리고 싶지 않아 합니다. 

그녀는 남자 친구와 문제를 겪을 것이고 버림을 받기도 할 것이며, 나쁜 남자를 만나 고통을 받기도 할 것입니다. 그때마다 당신이 있다는 사실은 그녀에게 한없는 위안을 줍니다. 이런 이유들로 그녀는 그녀와의 관계에서의 당신의 역할이 바뀌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Friendzone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당신이 변해야 합니다. 그녀는 절대로 당신과의 관계를 바꾸려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