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교육

아이들이 반복적인 루틴을 사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by 스토리아 2021. 3. 2.

 

들어가며

아이들이 반복적인 일상을 사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반복적인 일상이란 단어를 생각하면 새로울 것 없는 지루함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반복적인 일상이 꼭 부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아동에게 반복적인 일상생활은 성장의 중요한 영양소라고 보고 있습니다. 반복되는 일상, 즉 루틴은 몬테소리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루틴을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아이들이 루틴을 사랑하는 이유와 몬테소리 교육에서 제시하는 루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이들이 루틴을 사랑하는 이유

루틴은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아이들은 질서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습니다. 루틴은 이러한 욕구를 백 퍼센트 만족시켜 줍니다. 

세 살까지의 아이들은 질서에 매우 민감합니다. 몬테소리는 아동의 성장과정 중 이 시기를 '질서의 시기'로 규정합니다. 이 시기 아동에게 질서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것은 주변 환경의 물건들이 어디에 놓여있는가의 문제, 절차와 사건과 시간의 연속 그리고 욕구의 충족입니다.

아이들을 목욕시킬 때 잘 관찰해보면 목욕 순서가 바뀌는 것을 아주 싫어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똑같은 행동이 똑같은 순서로 반복될 때 안도감을 느낍니다. 이 시기 아이들이 루틴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이유는 아이들에게 세상은 미스터리로 가득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배워야 할 것이 가득한 새로운 세상에서 사는 법을 익히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똑같은 반복은 큰 도움이 됩니다.

2살이 되면 아이들은 자신이 경험한 것을 정신적으로 머릿속에 새겨놓기 시작합니다. 그들이 머릿속에 새겨놓은 것과 상황이 완벽하게 일치해야 합니다. 상황이 매번 바뀐다면 아이들은 매우 큰 정신적 노동을 해야 합니다. 때문에 아이들은 일의 순서가 바뀌거나 시간이 바뀌는 것을 싫어합니다. 어른인 우리에게 잠옷으로 갈아입는 것은 매우 쉬운 일입니다. 양말을 벗고 바지를 갈아입고 윗도리를 갈아입고 속옷을 갈아입고.... 이런 일들이 2살 이하의 아이에게는 매우 길고 복잡한 일입니다. 따라서 항상 같은 순서로 반복되는 것이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반복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 아이들의 뇌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왼쪽 양말을 항상 먼저 신겨주었다면 항상 그렇게 하세요. 재킷을 입을 때 왼팔을 먼저 넣었다면 항상 그렇게 하세요. 어른들은 기억이 잘 안 날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아이에게 물어보세요. "어느 쪽 양말부터 신겨줄까?" 하고 말입니다. 

 

그렇다면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본적으로 중요한 루틴은 식사시간, 잠자는 시간, 기저귀나 옷을 갈아입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이러한 일들에 작은 의식을 부여하면 아이가 자신의 행동의 방향을 잡고 다가올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에게 좋은 루틴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해아 할 일 중 하나는 같은 시간에 같은 말과 몸짓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 전에 같은 자장가를 불러주거나, 책을 읽어주는 것 같은 행위가 있습니다. 상황은 가정마다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루틴을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군대식 시간 엄수를 적용할 수도 없습니다. 아이에게 좋은 루틴을 제공해주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시간계획보다 생활이 항상 같은 방식으로 행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아이만의 시간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뭔가를 빨리 해치우는 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자신만의 속도로 일상적 삶을 살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손 씻기, 잠자기, 세수하기, 양치하기, 정리하기 등 아이들의 다양한 일상적 활동을 설명하는 그림 자료는 큰 도움이 됩니다. 이미 습관이 된 후에는 그림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공간에 대한 그림도 머리에 새겨 놓습니다. 이런 이유로 예를 들면 식사시간에 항상 같은 자리에 앉고 싶어 합니다. 손님이 와서 아이가 자기 자리를 뺏길 경우 아이는 "거기 내 자린데!". 하면서 화를 낼 수 있습니다. 야단치지 말고 아이가 이해할 수 있게 잘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거기가 네 자리지만 오늘은 삼촌 자리가 되는 거고 여기 엄마 옆이 네 자리가 되는 거야. 자리를 바꾼 거야."라고 말입니다.

 

맺음말

아이들의 시공간에서 루틴은 이정표가 되어줍니다. 루틴은 아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는 견고한 기반이 되어줍니다. 루틴은 아이들에게 자신이 상황을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루틴은 어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에게 지시하고 명령하는 대신 일정한 루틴을 제시하면 많은 문제가 해결됩니다. 아이들은 명령을 받고 억압을 받는다고 느끼지 않고 자신이 능동적으로 일을 수행한다고 느낍니다. 그들에게 루틴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즐거운 놀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