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의 10가지 기본 원칙

by 스토리아 2021. 2. 21.

미취학 아동의 교육에 있어 중요한 것은 자유로운 인격으로 어린아이를 존중함과 동시에 어떻게 하면 한 사람의 사회인으로 인도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즉 아이의 자유를 존중하면서 책임과 규율을 가르치는 일입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1909년 현대 유아교육의 기초가 될 규칙을 천명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아동의 자발성에 대한  초점을 맞추고 당시의 권위주의 교육에 대안을 제공했습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아동을 '작은 사람'이라 부르며 작은 사람은 훈육을 위한 규율에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을 때 진정한 자아를 실현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하여 아이는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어린 사람'은 본질적으로 진지하고 질서를 좋아하며 겸손하고 진중한 교육자의 안내를 받을 때 스스로 자신을 교육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펼치며 타인과 상호 존중과 자유에 기반을 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몬테소리 교육의 10가지 기본 원칙을 알아보겠습니다. 

 

 

1. 독립심을 키워주세요

독립심을 키워주는 것은 몬테소리 교육법의 기본 원칙 중 하나입니다. 아이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는 목표를 한 번에 하나씩 달성하면서 생후 첫 달부터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법을 배웁니다. 부모와 교사의 임무는 아이가 걷기, 달리기, 씻기 등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먹이고 씻기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이지만 아이의 성장을 자극하는 일입니다. 아이는 아주 어린 나이일지라도 자신이 존중받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느낌은 아이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수저를 잡도록 가르치려고 애쓰지 않고 그냥 먹여주는 어머니는 아이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꼭두각시처럼 대하는 것입니다. 먹여주는 것보다 스스로 먹고 씻고 옷을 입는 것을 가르치는 일이 훨씬 더 어려운 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여기에는 아이를 보상과 처벌로 교육하지 않는다는 원칙도 포함됩니다. 진정한 보상은 아이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자신이 하려던 행동을 완수하는 것입니다.

 

2. 아이를 신뢰하세요

아이가 너무 작아서 무언가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아이의 능력을 나이를 기준으로 판단하면 안 됩니다. 아이는 자신의 능력에 맞는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연습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두 살짜리 아이는 테이블 위에 빵을 놓을 수 있고, 네 살짜리 아이는 접시를 가져다 놓을 수 있습니다. 아이는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했을 때 만족감을 느낍니다. 아이에게 주는 이러한 신뢰는 아이의 책임감이 상승시키고 탄탄한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아이가 정확하게 행동하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는 천성적으로 정확하고 꼼꼼한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디테일에 매료되고 설명을 듣는 것보다 직접 해보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설거지, 그릇 정리 같은 단순하지만 꼼꼼한 활동을 정확하게 하는데 익숙해지면서 아이는 신체를 조화롭게 발전시키고 움직임을 조절하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손을 씻은 후 비누를 올바른 위치에 놓는 것을 배운 아이는 손을 씻는 것에 더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물컵을 조심하라고 하는 대신 물을 따르는 법을 가르치세요. 몬테소리 교육의 가장 유용한 방법 중 하나는 아이들에게 식탁을 차리게 하고 설거지를 하고 그릇을 정리하는 것을 가르치는 일입니다.

 

4. 몬테소리 교육자는 관찰하지만 개입하지 않습니다 

교사는 최소한의 개입만 해야 합니다. 몬테소리 교사는 관찰할 뿐 개입하지 않는 수호천사입니다. 몬테소리 교사는 지식을 분배하는 사람이 아니라 수호천사가 돼야 하며 아이의 자유로운 활동을 방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많이 관찰하고 적게 말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스스로 발견하고 실험할 자유를 주고 스스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합니다. 아이가 어떤 행동을 좋아하고 어떤 행동을 특히 열심히 하는지 관찰함으로써 부모나 교사는 아이의 타고난 잠재력과 열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실수를 허용하고 스스로 고치도록 유도합니다. 그렇지만 아이가 자신과 타인을 해치는 행동을 할 때는 단호하게 개입해야 합니다. 

 

5. 아이에게 무언가를 강요하지 마세요

아이가 뭔가를 하지 않고 싶어 하거나 그저 다른 아이들이 하는 것을 보고 싶어 할 때 절대로 강요하지 말고 아이의 의사를 존중하세요. 이것은 아이가 어떠한 규칙도 없이 방치되는 것이 아닙니다. 건설적인 방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활동을 선택할 자유를 주세요. 

이런 이유로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같은 나이의 아이들로 수업을 나누지 않습니다. 여러 연령의 아이들이 함께 섞여있습니다.  나이가 적은 아이들은 나이 많은 아이들이 하는 활동에 흥미를 가지게 되고 나이 많은 아이들은 어린아이들에게 기꺼이 도움을 줍니다. 

 

 

 

6. 자연과 접촉하는 것을 가르치세요

가능한 한 많이 자연과 접촉하게 하세요. 자연과의 접촉은 아이의 호기심을 크게 자극합니다. 아이는 최대한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자연 속에서 산책할 때 아이를 안아주지 마세요. 아이를 보호하고 싶은 유혹을 견디고 아이를 자유롭게 놓아두고 아이의 보조에 맞춰 뒤를 따라가며 아이가 자연과 접촉할 수 있도록 허용하세요. 아이가 꽃을 줍고 새를 관찰하면 참을성을 가지고 기다리세요. 

 

7. 다른 생명체를 배려하도록 가르치세요

식물과 동물을 돌보는 것은 책임감을 기르고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욕구를 충족시켜줍니다. 다른 생명체를 사랑으로 돌보는 일을 통해 아이는 어떻게 앞으로도 좋은 일을 계속할 수 있을지 생각하게 됩니다. 

내일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사는데 익숙한 어린아이에게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식물에게 물을 주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동물이 자신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아이는 오늘 자신이 한 행동이 내일의 결과로 연결된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8. 아이의 재능을 개발하고 절대로 아이의 험담을 하지 마세요

교사는 아이의 긍정적인 면, 강점과 재능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아이가 있든 없든 절대로 아이에 대해 나쁘게 말하지 마세요. 아이들 돌보는 일은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매우 피곤할 수 있지만 이것이 아이 험담을 하는 것을 정당화하지는 않습니다. 아이를 칭찬하고 아이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는 것이 부정적인 면을 질책하는 것보다 더 아이를 성장시킵니다. 

 

9. 맞춤형 환경을 제공하세요

학교의 모든 가구와 물건은 아이의 신체와 필요에 맞게 제작되야합니다. 교육자료는 특수하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조립할 물건, 카드 등 아동의 지적 발달에 유용해야 합니다. 조립 카드놀이를 하면서 아이는 잘못된 조각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맞는 조각을 찾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올바른 자료들과 세심하고 신중한 교사들과 함께 아이는 자신의 잠재력을 실험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10. 아이들은 인생의 여행자들이고 어른들은 그들의 가이드입니다.

아이는 새로운 것을 관찰하고 모르는 언어들 이해하려 노력하는 여행자와 같습니다. 어른들은 인간 세상에 지금 막 발을 들인 아이들을 위한 안내자입니다. 

어른들은 아이들의 생후 첫 달부터 아이를 둘러싼 것들에 대해 설명해주고 아름다운 것을 보도록 인도하고 쓸 데 없는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만족스러운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이렇게 사랑과 존중의 원칙으로 행동하면 나중에 아이들도 똑같이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