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법이 제시하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규칙 10가지

by 스토리아 2021. 2. 8.

몬테소리 교육은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법에서 말하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자녀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생후 2년 반 동안의 교육방법'의 저자 다니엘라 발렌테(Daniela Valente)에 의하면 좋은 몬테소리 부모가 되려면 다음의 10가지를 지겨야 합니다.

 

 

1. 자녀를 존중하세요.

사랑하고 존경하는 성인을 대하듯이 자녀를 존중하세요. 명령하지 말고 차분하고 참을성있는 어조로 정중한 표현을 사용하세요. 아이에게 말을 할 때에는 몸을 낮춰서 아이의 눈과 눈높이를 맞추세요. 아이를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며 말하지 마세요. 

자녀를 존중한다는 것은 교육자로써의 부모의 역할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를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여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긍정적인 규율

마리아 몬테소리에 의하면 모든 어린이는 수행해야할 특별한 임무를 가지고 세상에 왔습니다. 우리의 임무는 아이가 자신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자녀의 긍정적인 행동과 태도를 칭찬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교정해주어야 합니다. 자녀에게 언어적, 육체적 폭력을 사용하지 말고 항상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명확한 규칙을 만들고 그들이 그것을 지키도록 가르치세요.

자녀가 떼를 쓸때는 뭔가 힘들어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부모를 화나게 만들려고 그러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의 행동 뒤에 숨어있는 동기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세요. 이것은 아이가 자신감을 키우고 삶을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를 갖는 것을 도울 것입니다. 

 

3.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게 하세요

두려움을 버리고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하세요. 실수를 하도록 내버려 두세요. 자녀의 능력을 나이로 판단하지 마세요. 모든 아이가 다 같지는 않습니다. 발달 시기는 아이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의 예상치못한 자질에 놀라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의도한 행동을 잘 해내지 못하는 아이를 위로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것입니다. 아이는 이같은 방식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체득하고 자신의 한계를 배울 수 있습니다.

항상 아이옆에 있어주세요. 아이가 뭔가 시도하다가 다쳤을 때 겁먹지 마세요. 시도를 거듭하면서 아이는 자기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됩니다. 아이에게 항상 믿음을 보내주세요. 준비가 되었을 때 아이는 어려운 활동에 도전하면서 성장합니다.

 

4. 방해하지 마세요

아이가 집중해서 놀고 있을때 방해하지 마세요. 조언하거나 평가하지 마세요. 아이에게 놀이는 진정한 일이고 그 일을 완수하기 위해 집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음 활동으로 유도하지 말고 아이가 하고 있는 활동을 끝낼 때까지 기다리세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아이에게 왜 지금 하고 있는 활동을 중단하고 다른 활동을 해야 하는지 먼저 설명해주세요. 

아이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으면 많은 아이들이 겪고 있는 주의력 결핍 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보상대신 격려하세요

몬테소리 교육에서 아이의 만족은 성적이나 어른의 판단에서 오는 게 아니라 아이가 혼자서 무언가를 성취하는대서 옵니다. 아이 그 자체보다 아이의 행동을 칭찬하세요. 아이가 잘 생겼다거나 착하다고 말하기보다 아이가 멋진 동그라미를 그렸다거나 친절한 행동을 했다고 말해주세요.

 

 

 

 

6.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게 하세요

아이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하거나 아이를 대신해서 선택하지 마세요. 간식으로 먹을 요구르트의 맛이나 그날 입을 옷을 자유롭게 선택하게 하세요. 이런 식으로 아이가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훈련을 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에게 평생 동안 유용한 기술이 될 것입니다. 

 

7. 장난감을 적게 주세요

아이들에게는 장난감이 필요하지만 사실 아이들은 장난감보다 활동을 하는걸 더 좋아합니다. 아이들 방을 장난감으로 채우는 대신 아이들에게 유익한 활동을 하기 위한 재료를 제공하세요. 아이들에게 값비싼 소형 부엌을 사주는 대신 부모와 함께 요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아이들은 집안일을 하는 것을 기뻐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집안일을 하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지를 제거하는 일, 요리하는 일, 유리창을 닦는 일 등은 아이들에게 유익한 활동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장난감이 전혀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잘 만들어지고 교육적이고 아름다운 장난감을 선택하세요. 장난감을 구매할 때 그 장난감이 어떤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아이의 의사결정 능력을 키워주는지, 탐색 활동을 장려하는지 등을 확인하세요. 한 번에 하나의 장난감만 주고 다음 장난감으로 활동을 시작할 때 이전의 장난감을 스스로 정리하도록 가르치세요.

 

8. 항상 진실을 말하세요

아이는 부모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의 신뢰를 얻는것은 매우 긴 여정입니다. 아이의 신뢰는 부모가 항상 일정한 태도와 행동을 유지할 때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로 아이에게 거짓말을 해서는 안됩니다. 아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이해합니다. 아이에게 쉬운 말로 항상 진실을 말해주세요. 아이에게 설명하기 쉽다는 생각으로 이야기를 지어내지 마세요. 

약속은 반드시 지키도록 노력세요.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함부로 하지 마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밖에 나가 놀고 싶어 할 때 안된다는 걸 알면서 '조금 있다 가자'라고 하지 마세요.

아이와 헤어져야 할 때는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일하러 가야해서 아이를 혼자 두어야 할 때 항상 아이에게 먼저 알려주세요. 급히 나가지 마세요. 아이는 분리 불안을 느끼게 되고 속았다고 느끼게 됩니다.  나가기 훨씬 전에 미리 언제 나갈 거고 언제 돌아올 거라고 얘기해주세요. 아이가 울더라도 나가기 전에 꼭 아이에게 인사하세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이는 이별을 다루는 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9. 아이의 시간 개념은 아직 미숙합니다.

어린아이는 성숙한 시간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아이는 '이따가'와 '5분 이따가'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아이는 현재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활동을 중단시켜야 하는 경우 먼저 알려주세요.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시간 개념을 찾으세요. 예를 들어 종이 울리면, 또는 나무 그늘이 벤치에 드리우면 그만 놀고 집에 가야 한다고 말해주세요.

아이가 자라면 모래시계로 시간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됩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모래시계를 맞춰놓고 책을 읽어주며 시간 개념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있을 때는 가능한 한 루틴을 지키려 하거나 시계를 보지 마세요. 식사 시간이나 취침시간은 어른들에게만 의미가 있습니다. 대신 아이가 언제 배고프고 졸린지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당신이 정해 놓은 시간 계획표대로 하지 말고 아이가 필요로 할 때 필요한 것을 제공하려고 노력하세요.

 

10. TV를 금지하세요

아이는 집중력을 길러야 합니다. 아이의 놀이나 활동을 도중에 중단시키지 마세요. 티브이에서 나오는 순식간에 변하는 이미지와 소리에 익숙해지면 아이는 언제나 순식간에 변하는 새로운 자극을 원하게 되고 한 가지에 집중하지 못하게 됩니다. 2세 이하의 아이에게는 스마트폰, 티브이, 컴퓨터로 교육을 하면 안 됩니다. 자녀가 언어 및 학습 장애에 걸릴 확률은 티브이 앞에서 보내는 한 시간당 30%씩 높아집니다.

 

몬테소리 교육법에는 접근방식, 재료, 환경, 도구 등 아이들 키우기 위한 다양한 조건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모든 것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몬테소리 교육법에서 제시하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규칙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