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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법이 제시하는 초등학교 등교 첫날의 두려움과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

by 스토리아 2021. 3. 5.

 

 

들어가며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것은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 겪는 진정한 분리의 경험입니다. 부모로부터의 분리뿐만 아니라 일상과도 분리되는 일입니다. 아이들은 등교 첫날 기대와 불안과 두려움 등의 복잡한 감정상태에 휩싸입니다. 등교 첫날의 경험은 앞으로 학교에 대한 아이의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등교 첫날과 초반의 학교생활을 잘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이의 성격도 중요하겠지만 부모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초등학교에 입학한다는 것은 실질적인 첫 분리의 경험임과 동시에 독립을 향한 첫 발걸음입니다. 아이는 새로운 환경, 새로운 친구들, 새로운 규칙 등 수많은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심한 긴장과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몬테소리 교육법에 따른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아이들을 돕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몬테소리 교육법이 제시하는 초등학교 등교 첫날의 두려움과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

  • 초등학교 입학 첫날이 긍정적인 경험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부모가 기억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불안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면 아이는 그것을 고스란히 느낀다는 것입니다. 아이의 불안과 두려움은 증폭되고 자칫하면 수면장애나 식욕부진, 과잉행동으로 표출될 수 있습니다.

  • 부모가 옆에서 자기를 지지해 주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가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것을 아이 대신 말로 표현해주면서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두려워하고 불안해한다는 것에 수치심을 느끼게 하면 안 됩니다. 그러면 아이는 자신이 이해받고 있고 보호받고 있다고 느끼며 안심할 수 있습니다.

  • 아이가 혼자 이 경험을 헤쳐나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아이도 그렇게 믿게 하려면 부모에게는 아이의 학교에서의 학업적인 성취보다 아이 그 자체로 소중하다는 것을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 입학식 날 며칠 전부터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늦지 않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게 하여 아침에 일찍 일어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합니다. 

  • 아이가 아무것도 모른 채 낯선 환경에 놓이게 해서는 안됩니다. 아이가 급작스런 변화에 따른 두려움을 느끼지 않게 하려면 앞으로 어디에 가서 무엇을 하게 될지 잘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 차분한 마음으로 느긋하게 아이의 책가방 준비를 도와주세요. 아이는 특별한 순간을 부모와 함께 준비하면서 불안해하지 않고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기대를 갖게 될 것입니다.

  • 학교에 간다는 건 이미 어른이 된 거라고 하면서 아이에게 부담감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면 아이는 불안해지게 되고 심지어는 등교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학교에 입학하게 되어 얼마나 행복하고 자랑스러운지 자연스럽게 표현하면 좋습니다.

  • 등교날 아침에는 차분하게 시간 여유를 가지고 준비를 하고 여유 있게 학교에 도착하도록 하세요. 아이를 반까지 데려다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 아이가 새로운 환경을 안전한 곳으로 받아들이기 쉬워지고 부모와의 분리 또한 급작스런 경험이 아닌 점진적인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몬테소리 교육법에 따른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자녀를 둔 부모의 임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모는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을 아이의 성장 발달에 필수적인 순간 그리고 아이의 자율성과 개성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순간으로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인내심과 자제력으로 무장하고 아이의 새 출발을 준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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