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심리학 이야기

아동학자 카를로스 곤잘레스가 말하는 아이를 잘 키우는데 바탕이 되는 10가지 규칙

by 스토리아 2021. 2. 3.

베스트셀러 '베사메무쵸'로 잘 알려진 스페인의 아동학자 카를로스 곤잘레스(Carlos González)는 그의 새 책 '아이와 함께 부모 되기(Parents and children together)'에서 유아기 이후의 어린이 교육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는 말합니다.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은 엄마와 아빠가 태어나는 순간입니다. 그때부터 그들은 지혜와 덕으로 함께 성장합니다"

 

Parents and children together, Carlos González

 

 

태어나자마자 모든 걸 알고, 모든 걸 할 수 있는 아이는 없듯이 엄마도 아빠도 처음부터 하나하나 배워나가는 게 당연하겠죠.

카를로스 곤잘레스는 "아이는 근본적으로 선하며 애정을 갈망하는 그들의 욕구는 정당하다"라고 주장하며 아이를 키우는데 바탕이 되는 10가지 규칙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럼 10가지 규칙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아이는 눈 깜짝할 사이에 자랍니다. 아이들의 어린 시절을 즐기고 사소한 문제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

겪을 때는 엄청난 일인 것 같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아무렇지도 않은 일이었단 걸 깨달은 경험을 한 번쯤은 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약간의 그리움으로 그 시절을 회상하는 경우도 있지요. " 아이는 곧 밤에 우는 걸 그만둘 거예요. 혼자서 배변을 하는 걸 배울 거고, 안아달라고도 안 할 거예요, 그리고 '왜?'라고 끝없이 묻는 것도 그만둘 겁니다. 아이는 자라고 우리도 자랍니다. 어린 시절은 한순간입니다 올바르게 교육해야 한다는 집착으로 기쁜 순간들을 놓치지 마세요" 

 

2. 자녀에 대한 부모의 권리는 자연발생적인 것이지만 언제나 아이들을 존중해야 하고 친절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부모를 매우 사랑하기 때문에 부모에게는 자연적으로 권위가 생기게 됩니다. 어린아이들은 강하고 현명하다고 생각되는 부모가 결정을 내리는 것을 매우 기뻐합니다. 부모는 이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권위와 적절한 명령이 필요합니다. 항상 아이를 존중하면서 아이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입가에 미소를 지으면서 아이에게 적절한 지시를 내려야 합니다.

친절하고 분명하며 정중한 어조는 온 가족, 파트너 이웃, 낯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돼야 합니다. "감사하고 미소 짓는 습관을 갖게 될 때 우리는 더 행복해지고 우리 아이들에게 사회에서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가르칠 수 있습니다."

 

3. 중요하지 않은 일에 권위를 남용하지 마세요

많은 부모가 중요하지 않은 문제에 권위를 낭비합니다. "코 후비지 마! 똑바로 앉아! 야채 다 먹어!" 

자녀를 비난하거나 중요하지도 않은 일에 권위를 사용하게 되면 권위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왜냐하면 합리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끊임없이 명령을 하거나 금지를 하게 되면 아이는 수없이 퍼부어지는 지시 속에서 "숙제해!""라이터 가지고 놀지 마!"와 같은 정말 중요한 지시를 구별하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 마! 안돼!라는 외침에 너무 익숙해진 아이는 차가 올 때 길을 건너지 말라고 외치는 소리를 더 이상 듣지 못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옳고 그름을 경험을 통해 배울 수밖에 없습니다. 화를 내지 말고 올바른 행동이 무엇인지 사랑으로 설명하세요

아이가 하지 말라고 한 일을 자꾸 할 때 부모는 매우 화가 납니다. 하지만 아이는 부모에 대해 도전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실험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이는 어른의 반응을 보고 싶어 합니다. 어른과 마찬가지로 아이는 뭔가 배우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한 번에 이 애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어른들의 지시가 모순되거나 부정확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또다시 잘못된 행동을 할 때 침착하게 반응하고 분노하지 않고 아이를 존중하면서 사랑으로 반복해서 설명을 해주어야 합니다. 화를 내지 않기 위해 다음을 기억하세요. 어떤 아이도 10살이 되면 더 이상 바닥에 음식을 던지지 않습니다, 5살 때도 그런 행동을 하는 아이는 거의 없습니다. 첫 번째 충고를 항상 기억하세요. 어린 시절은 순식간에 지나갑니다. 소리를 지르고 싶은 욕구를 억누를 수 없다면 잠시 그 자리를 벗어나세요. 

 

 

 

 

 

5. 광고주와 정치인으로부터 배우세요

광고주는 자신을 폭력적으로 표현하지 않습니다. 처벌이나 보상을 약속하지도 않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반복해서 말하고 많은 사람들이 광고에 순응하게 됩니다. 

또 다른 예는 정치인입니다. 강대국이 작은 나라를 다룰 때 종종 사소한 요구를 들어주면서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원하는 대로 이끌어갑니다. 이 같은 과정에서 약소국은 자존심을 지킬 수 있게 됩니다. 부모도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고 사소한 문제는 그냥 넘어가세요.

 

6. 아이들은 규칙이 필요하지만 규칙에 생사를 걸게 해서는 안됩니다.

아이들은 양치질부터 놀이까지 모든 걸 배우기 위해 부모의 지도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일상생활의 관습과 연결된 사소한 규칙을 마치 삶과 죽음이 달린 문제인 것처럼 가르치면 안 됩니다. 아이의 사소한 잘못은 인내심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설명하세요. 소리를 지르거나 때리지 않고 정중하고 참을성 있게 반복적으로 설명하는 것만으로 잘못된 행동을 멈추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만일 아이가 다른 아이를 때리는 경우, 더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육체적으로 아이를 제어하고, 맞은 아이에게 사과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다른 아이들을 때리면 안 된다고 침착하게 설명하세요.

 

7. 어른은 밥을 안 먹어도 벌을 받지 않습니다. 그런데 왜 아이를 처벌하나요?

자녀 양육에 처벌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존경받는 교사는 처벌을 위협하는 교사가 아닙니다.

부모는 합리적인 규칙을 정하고, 예의를 가르치고, 지키게 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처벌할 권리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범죄가 되지 않는 행동에 대해서는 처벌할 권리가 없습니다. 아이가 음식을 남긴다면 배가 고프지 않아서일 수도 있습니다. 먹지 않는다고 성인을 처벌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아이가 먹지 않는다면 그냥 그렇게 하도록 하세요.

 

8. 보상을 기대하기 때문에 무언가를 한다면 그걸 잘하는 법을 배우지 못할 것입니다.

보상은 쓸모없고 비생산적입니다. 보상의 비 효과성은 내부 동기와 외부 동기의 차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요청당하고, 강요당하고, 보상을 약속받고, 압력을 받아서 무언가를 할 때 우리는 그걸 대충 합니다. 뭔가가 좋아서 할 때, 하고 싶어서 할 때, 떠오른 아이디어를 실천해 볼 때 우리는 더 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9. 아이를 칭찬하지 말고 아이가 한 일을 칭찬하세요

칭찬은 어떤 일의 과정과 결과에 주어지는 경우에만 보상이 됩니다. "너는 수학을 정말 잘하는구나!"라고 말하는 대신 "공부를 많이 했구나!"(과정에 대한 칭찬), "수학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구나!"(결과에 대한 칭찬)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칭찬은 동기를 부여합니다. 칭찬을 받은 아이는 계속 잘하려고 노력합니다. 특히 부모가 진정으로 관심을 보이는 경우에는 더 그렇습니다. 반대로 사람 자체에 대한 칭찬은 동기부여를 떨어뜨립니다. 비판도 마찬가지입니다. 꼭 해야 할 경우에는 사람에 대해서 하지 말고 과정이나 결과에 대해 비판하세요. 비판을 받은 사람들은 "나는 능력이 없어. 그냥 그만두는 게 나"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넌 엉망이야", "너는 주의를 하지 않는구나", "얼마나 더 참아줘야 하니?" 같은 말을 하지 말고 "장난감을 치울 수 있겠니?", 이거 다시 할 수 있을까?", "손이 더러우니까 조심하렴"과 같은 방식으로 말해보세요.

아이들은 그들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수행한 작업에 대해 평가받는다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그럼으로써 좋은 결과는 타고난 능력이 아니라 헌신의 결과라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이렇게 배운 아이들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포기하는 대신 다시 시도하는 아이로 성장합니다.

 

10. 식생활: 부모가 먼저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며 모범을 보이고 야채를 다 먹지 않더라도 잔소리하지 마세요

먹는 일이 매번 전쟁이 되면 아이들은 특정 음식을 영원히 혐오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에 아이들을 존중한다면 자라면서 골고루 먹는 걸 배울 확률이 높아집니다.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이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준비하고 먹는 것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먼저 야채를 먹고 아이들을 괴롭히지 마세요. 집에 건강한 음식만 있으면 아이들은 건강한 음식만 먹습니다. 아이가 준비된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강요하지 마세요. 협박하지 말고 다른 걸 주지도 마세요. 아이가 콩비지를 먹지 않는다고 요구르트를 주지 마세요. 아이가 요구르트를 달라고 하면 주고 그렇지 않다면 먼저 주지는 마세요. 유아기에 건강한 식습관의 방향을 확립하세요. 그러면 나중에는 자발적으로 좋은 식습관을 유지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아동학자 카를로스 곤잘레스가 제안하는 유아기 이후의 어린이 교육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이 반성하게 되고 많은 영감을 받은 글이었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