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심리학 이야기

사춘기 자녀교육, 이것만은 피해야 합니다

by 스토리아 2021. 2. 5.

가족 구성원 간의 분명한 역할의 부재는 오늘날 많은 가정이 경험하고 있는 일입니다. 특히 부모 자녀 간의 역할이 혼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춘기 자녀교육에 있어 부모가 부모의 역할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부모들 중에 '자녀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로 자녀의 친구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자녀와 대화를 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로 자신을 자녀와 같은 레벨에 놓으려고 합니다. 부모의 역할 중 하나는 자녀에게 규칙과 기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친구 같은 부모를 둔 아이의 경우 부모로부터 독립하기 시작하는 나이가 되면(사춘기부터 시작되는) 무엇이 옳은 행동인지에 대해 혼란을 느끼게 됩니다. 부모가 기준을 제공해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종종 자녀가 자신에게 마음속 이야기를 다 해주기를 바라는 부모가 있습니다. 자신이 자녀의 제일 친한 친구가 되려고 합니다. 자녀와 깊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관계를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자녀에게 규칙과 규범을 제공하는 일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성장기의 자녀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비춰볼 수 있는 거울이 필요합니다. 어떤 행동이 옳은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합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부모가 자신의 역할과 자녀의 역할을 구분하지 못할 때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와 게임을 할 때 아이를 이기려 한다거나, 끝도 한도 없이 놀려고 한다거나, 쇼핑을 하러 가서 아이와 같은 옷을 사려 한다거나 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것들은 친구들끼리 하는 행동입니다. 부모가 아이와 취미를 공유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부모는 아이에게 규칙과 한계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사춘기 자녀의 성장에 동행할 때 자녀와 최소한의 거리를 유지하고, 자녀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체험하고 그것을 통해 배우도록 해야 합니다. 경험하고 실수하는 과정에서 삶의 어려움을 다루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부모의 역할이 실종된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는 평등한 존재가 됩니다. 이 경우 갈등과 충돌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춘기 아이에게 부모와의 갈등은 성장의 필수 조건입니다. 아이는 부모와의 갈등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잘 알게 되고, 자신을 주장하고, 자신의 한계를 경험하고, 좌절감을 견디며,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말하지는 않지만 부모가 어른으로 행동하기를 원합니다. 사랑을 듬뿍 주는 따뜻한 부모를 원하지만 동시에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는 부모를 원합니다. 부모가 가치와 기준을 제시해주기를 바랍니다. 사랑과 애정으로 전해주는 가치과 규칙은 아이가 안심하고 자신을 실험하며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사춘기 자녀교육에 있어 부모가 부모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살펴보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춘기 자녀와 충돌하지 않고 조용히 넘어갈 수 있을지를 궁리하는 것보다 전통적으로 부모에게 주어진 역할이 무엇인지를 다시 되짚어보고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것이 자녀를 독립적이고 행복한 성인으로 키워내는데 중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