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이 제시하는 자녀를 티브이와 스마트폰 중독에서 해방시키는 방법

by 스토리아 2021. 2. 28.

 

지나친 티브이 시청과 스마트폰 시청이 영유아기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너무 오랜 시간 티브이 앞에 앉아 있거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것은 아이들의 건강을 해치는 일입니다. 무엇보다 먼저 아이들의 시력에 영향을 미치고 수면장애를 불러올 수 있고 집중력의 저하와 사회성의 미발달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장시간 폭력적인 프로그램에 노출되면 자연스레 내면에서 폭력적인 성향을 키우게 됩니다.

아이들 앞에서 티브이를 끄거나 스마트폰을 빼앗으면 그 후 벌어질 일은 말을 안 해도 다들 아실 겁니다. 아이들의 고함과 울음에 견디다 못해 다시 티브이를 켜주거나 스마트폰을 주면서 "딱 30분만 더 보는 거야! 알았지?" 합니다. 그런데 과연 30분 후에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한편으로는 아이들과 놀아줄 사정이 안 되는 부모들이 아이들을 티브이 앞에 앉혀놓거나 스마트폰을 손에 쥐어 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스마트폰과 티브이 시청 시간을 줄일 수 있을까요? 그리고 아이와 놀아줄 수 없는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1살짜리 아이게는 단 1분도 티브이나 스마트 기기의 시청을 허용해선 안된다고 합니다. 2살에서 5살 사이의 아이는 티브이 시청이나 스마트폰 사용을 하루에 1시간 이내로 제한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어떤 방법을 제시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에서 제시하는 방법

단순하게 티브이 시청이나 스마트폰을 금지하는 것만으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아이들에게 대안을 제공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다른 무언가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른이 강제로 못하게 하는 게 아니라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안 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체적인 활동을 하게 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혼자서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혼자서 독립적으로 하는 것은 몬테소리 교육의 핵심 철학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이 공간 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하세요. 데굴데굴 구르거나, 네발로 기어 다니거나, 두발로 서서 돌아다니는 등 아무런 도구도 없이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몸동작을 자연스럽게 하도록 유도하세요. 아이가 좀 더 크면 실외에서 활동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퍼즐 놀이를 하고 있다면 조각들을 다른 방에 두도록 하세요. 그러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이 방에서 저 방으로 돌아다니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아이의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는 퍼즐 조각이 어디 있었는지 기억하려고 애쓰게 되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아이를 티브이 앞에 앉혀놓는 가장 큰 이유는 아이와 놀아줄 여건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아이가 혼자 놀 수 있게 가르치라고 합니다. 아이와 엄마 또는 아빠는 같은 공간에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뭔가를 혼자 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아이는 함께 놀아달라고 하겠지요. 엄마는 끝마쳐야 할 일이 있다고 아이에게 말해주세요. 그리고 그 일을 끝낼 때까지 혼자 놀고 있으라고 하세요. 엄마가 옆에 같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그러면 아이가 투정을 부릴 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아이에게 "엄마도 너랑 빨리 같이 놀고 싶어. 그런데 지금은 너 혼자 이걸 하고 있어야 해"라고 말해주세요. 매일 이렇게 하세요, 매일 아이 혼자 놀게 하는 시간을 늘려나가세요. 

 

처음에는 아이와 함께 놀이를 시작하세요, 그런 다음 잠깐만 아이 혼자 내버려 두세요. 그리고 다시 아이에게 돌아오세요. 이 방법은 몬테소리 학교에서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아이에게 뭔가를 조립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혼자 하도록 내버려 두세요. 

 

티브이나 스마트폰에서 멀어지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것들 없이 사는 것이 습관이 될 때까지 매일 규칙에 따라 생활하도록 해야 합니다. 매일 같은 일들을 같은 시간에 반복하게 해야 합니다. 몇 시에 무슨 일을 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 아이는 더 이상 스마트폰을 달라고 울지 않게 됩니다. 그것을 가질 수 있고 그게 언제인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티브이 보는 시간, 스마트폰을 하는 시간을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 먹고 나서 30분,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처음에는 울고 때를 쓸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강하게 밀고 나가야 합니다. 그러면 아이가 곧 새로운 규칙에 적응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티브이가 꺼져 있는 공간은 아이가 마음껏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합니다. 티브이는 꺼져 있는데 위험하거나 귀한 물건들이 많아서 맘껏 움직일 수 없으면 안 됩니다. 5살까지의 아이는 활동에 대한 욕구가 아주 강합니다. 공간은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곳이라야 합니다.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공간을 꾸미도록 하세요. 아이가 몸을 움직일 수 있고 책임감과 자존감을 키울 수 있는 임무를 부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화분에 물을 주도록 하는 것이 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몬테소리 교육이 제시하는 스마트폰과 티브이 중독에서 아이를 해방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를 티브이 앞에 앉혀 놓거나 스마트폰을 쥐어주면 부모는 편합니다. 그렇지만 아이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막대한 해를 입힌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