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에 따른 생일 파티 방법

by 스토리아 2021. 2. 18.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아이의 생일 파티를 할 때 특별한 의식을 합니다. 몬테소리 교육의 생일 파티는 이 의식을 중심으로 행해집니다. 'Montessori4 you'의 설립자인 다니엘라 발렌테(Daniela Valente)가 소개하는 몬테소리 교육에 따른 생일 파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의식

몬테소리 교육의 생일 파티에서는 특별한 의식이 행해집니다. 커다란 원을 만들고 중심점으로부터 12개의 선을 그어 원을 나눕니다. 그리고 12달의 이름을 적습니다. 원의 중앙에는 태양을 그리고 태양 옆에 양초 하나를 놓습니다. 아이가 태어난 달의 원 밖에 지구본과 아이의 나이만큼의 양초를 놓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사진이 있는 공책을 준비합니다. 이 공책에는 아이가 태어나서 지금까지의 모습과 아이가 했던 경험들이 시간 순서로 담겨있고 앞으로의 일들도 이 공책에 담길 것입니다. 

선생님과 부모님, 친구들을 포함하여 모든 초대손님이 원을 둘러싸고 앉습니다. 생일을 맞은 주인공은 태양 옆에 있는 양초에 불을 붙입니다. 양초에 불을 붙이는 것은 자신이 태어났음을 알리는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지구본을 들고 자신이 태어난 달에서 출발하여 달이 커지는 방향으로 태양 주위를 자신의 나이만큼 돕니다. 5살이 되는 파티라면 5번을 도는 것입니다.

한 바퀴를 돌 때마다 주인공은 공책에 있는 그 나이 때의 사진을 초대손님들에게 보여주고 생일을 맞은 달 옆에 있는 양초 하나에 불을 켭니다. 한 바퀴를 돌고 1살 때의 사진을 보여주고 촛불 하나를 키는 것입니다.

생일을 맞은 주인공은 머리에 왕관을 씁니다. 왕관은 생일을 맞은 아이가 파티의 왕임을 상징합니다. 의식을 마칠 때 모든 초대손님은 주인공에게 생일 축하노래를 불러줍니다. 

이 의식은 어린이에게 우주에 대한 개념을 심어주는 몬테소리 교육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의식을 통해 아이는 시간의 흐름에 대한 관념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자신의 파티에 참석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에게 하는 것을 통해 자신이 공동체의 일부분임과 동시에 자신의 인생의 주인공이라는 인식을 갖게 됩니다.

 

2. 파티

의식이 끝나면 무엇을 하게 될까요? 몬테소리 교육의 생일 파티에서 중요한 것은 의식의 순간이고 나머지는 보통의 생일 파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생일을 맞은 아이의 취향을 존중하면서 너무 인위적이고 혼란스럽지 않은 놀이와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아이들은 자유롭게 놀 수 있으며 흥미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3. 장소

'몬테소리 교육에 따른 생일 파티는 어떤 곳에서 해야 한다'라고 정해놓은 것은 없지만 어떤 곳에서 하면 안 되는 가에 대한 규칙은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공원이나(한국에서는 키즈 카페 같은 곳이 되겠네요) 현란한 조명과 음악이 있는 장소, 놀이 기구가 있는 장소를 피해야 합니다. 아이의 나이에 따라 집이나 소박한 공간에서 하면 좋습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공간 이어야 하고 아이들이 만들고 실험할 수 있는 도구들을 어른들이 선별하여 제공해야 합니다. 

 

 

 

 

4. 놀이

몬테소리 생일 파티에서는 아이들의 창의력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활동을 장려합니다.

실제로 있었던 일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공원에서 열린 어떤 생일 파티에서 목공을 하는 사람이 삼각형 나무 조각을 가져와서 모든 아이들에게 나눠 주었습니다. 그리고 커다란 천을 깔고 그 위에 여러 가지 모양의 수많은 나무 조각을 펼쳐 놓았습니다. 아이들은 자유롭게 나무 조각들을 골라서 자신이 살고 있는 집의 모형을 만들었습니다. 어른들이 본드로 나무 조각들을 붙여주었습니다. 아이들은 오랫동안 이 활동을 하며 즐거워했습니다.

 

5. 선물

몬테소리 생일 파티에서는 선물을 하는 것이 허용됩니다. 그렇지만 어떤 선물이 좋은가에 대한 규정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실제 생활을 체험해 볼 수 있게 하는 게임들, 자연을 탐구할 수 있는 도구들,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복잡한 시스템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게임들을 권하고 있습니다. 요리, 파종, 자신과 다른 사람을 돌보는 행위에 적합한 아이들에 맞는 사이즈로 제작된 도구들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우주에 대한 비전을 제공하는 책, 아름다움에 대한 취향을 훈련시키거나 자신의 감정 세계를 알고 말로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도 좋은 선물입니다.

 

6. 케이크

완벽한 생일 파티에는 케이크가 빠지면 안 되죠! 아이와 함께 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면 매우 좋은 일입니다. 생일 파티에서 아이와 어른이 함께 요리를 할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 아이들이 껍질을 벗기고, 자르고, 재료를 뒤섞고 크림을 바르는 등의 경험을 하는 것은 매우 좋은 일입니다. 팝콘을 함께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들은 자신들이 만든 음식을 더 좋아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몬테소리 교육에 따른 생일 파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 지키지는 못하더라도 의식을 해 줄 수 있다면 아이에게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