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법을 창안한 마리아 몬테소리의 10가지 메시지

by 스토리아 2021. 2. 11.

몬테소리 교육법을 창안한 마리아 몬테소리의 가르침은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습니다. 놀이, 활동, 환경, 교육 방법과 관련되어 아동을 중심으로 한 방법을 개발한 몬테소리. 아동을 하나의 인격체로, 아동을 중심에 놓고 스스로 성장하도록 돕는 몬테소리 교육법을 창안한 마리아 몬테소리가 살아생전 우리에게 전했던 메시지 중 10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아이는 인류의 희망이자 약속입니다.

2. 놀이는 아이의 일입니다.

3. 아이는 사랑의 원천입니다. 아이를 접촉하는 것은 사랑을 접촉하는 것입니다.

4. 부모는 아이의 창조자가 아니라 아이의 보호자입니다.

5. 아동 발달의 첫 번째 전제는 집중력입니다. 집중하는 순간 아이는 한없는 행복을 느낍니다.

6. 아이가 어떤 일을 하면서 잘하고 있다고 느끼는 동안 절대로 아이를 도와주지 마세요.

7. 아이의 자연적인 성장을 방해하는 것은 잘못된 도움입니다.

8. 아이가 스스로 먹고, 씻고, 옷을 입도록 가르치는 것이 먹여주고, 씻겨주고, 옷을 입혀주는 것보다 더 힘들고 인내심이 요구되는 일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9. 가장 성공한 선생님은 "아이들이 내가 없는 것처럼 활동하고 있어요"라고 말할 수 있는 선생님입니다.

10. 어둠을 밝혀주는 전기보다, 여러분의 목소리가 공간을 가로지르도록 하는 파동보다, 인간이 발견하고 사용해온 그 어떤 에너지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랑입니다: 그 어떤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랑입니다.

 

이상으로 마리아 몬테소리가 한 말 중 10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몬테소리는 아이들을 신뢰하고, 독립적으로 성장하게 하고, 자연과 접촉하게 하라고 합니다. 위의 말들은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욱 방법의 일부를 대변하며 그녀의 교육철학의 핵심 개념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댓글